본문 바로가기
요리 상식

바나나의 건강상 이점(효능, 장점)

by hitori 2022. 7. 15.
728x90
반응형

바나나의 건강상 이점(효능, 장점)

바나나는 개별로 껍질이 있어 관리, 먹기도 편리하며 맛있고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신선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지만 따뜻한 기후에 관리가 편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먹을 수 있고 맛도 큰 차이가 나지 않죠.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바나나의 품종은 단단한 녹색에서 시작해 익으면서 노란색, 갈색으로 가고 부드럽고 달콤하게 변합니다. 바나나는 편리함과 맛뿐만 아니라 건강상의 이점도 상당히 많은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풍부한 영양소
    바나나에는 상당한 양의 섬유질과 항산화제가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 하나에 약 112 칼로리를 제공하며 대부분 물과 탄수화물로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섬유질, 비타민 C, 리보플라빈, 엽산, 나이아신, 구리, 칼륨, 마그네슘 등이 들어있으며 지방과 단백질은 거의 없습니다.

  • 운동 회복 효과
    바나나는 운동선수에게 완벽한 식품입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는 동안 땀을 통해 전해질이 손실되는데 쉽게 소화되는 탄수화물과 전해질 역할을 하는 미네랄인 칼륨과 마그네슘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땀을 흘린 뒤 바나나를 먹음으로써 신체에 칼륨과 마그네슘을 보충하면 운동과 관련된 근육 경련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체중 감량에 도움
    영영가가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는 반면 칼로리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바나나를 포함한 섬유질이 들어있는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체중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덜 익은 바나나는 저항성 전분으로 가득 차 있어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감소시킵니다.

  • 소화기 건강에 도움
    식이섬유는 소화기 건강을 비롯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덜 익은 바나나에서 발견되는 섬유질의 유형인 저항성 전분은 프리바이오틱인데 이는 소화를 피해 대장으로 들어가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먹이가 됩니다. 또 다른 섬유질인 펙틴은 변비를 예방하고 변을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심장, 신장 건강에 도움
    칼륨은 심장과 신장 건강, 특히 혈압 관리에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바나나는 칼륨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칼륨이 풍부한 식단은 혈압을 낮추고 조절하며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먹는 방법이 다양
    먹는 방법, 방식도 다양해서 식단에 추가하기가 굉장히 편리한 과일입니다. 간식으로 그냥 먹을 수도 있으며 요구르트, 시리얼, 스무디, 디저트 및 다양한 토핑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베이킹과 요리에 설탕 대신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껍질 까는 것도 간단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바나나는 먹기 편리하고 맛있는 것뿐만 아니라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한 번에 과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